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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승자의 이상상태 판단 시스템 및 그 판단 방법
System and Method for Determining Drowsy State of Passengers
소 속
영남대
연구책임자
양종렬
기술분류
전기/전자
키워드
생체신호 검출, 원격센서, 접촉센서, 졸음감지, 사전 인식, 자율 주행, 센서 융합
 
기술개발 단계(TRL 9단계)
기초연구단계 실험단계 시작품단계 제품화단계 사업화
1. 기초이론/실험   3. 실험실 규모의
기본성능 검증
V 5. 확정된 시작품
제작 및 성능평가
  7. 신뢰성 평가 및
수요기업 평가
  9. 사업화  
2. 실용목적의
아이디어,
특허등 개념 정립
  4. 실험실 규모의
평가
  6. 파일롯 규모
시작품 제작 및
성능 평가
  8. 시제품 인증 및
표준화
   
- 출원번호 : 10-2017-0019359
- 출원일자 : 2017.02.13.
 
- 본 기술은 차량 운행 중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감지하여, 위급 상황과 졸음 상태를 사전에 인식하는 기술임.
- 좌석 목받침에 위치한 원격센서와 안전벨트 위에 위치한 접촉센서를 통해, 운전자 생체신호를 실시간으로 검출함. 두 신호에서 수집된 정보는 원격센서에서 통합 처리하여 최종 생체신호를 수집함. 생체신호 정보를 통계적 빅데이터 처리 분석하여, 운전자의 위급 상황과 졸음 상태를 사전에 인식할 수 있음.  
- 융합 센서 구현에 필요한 H/W와 실시간 신호수집/분석 및 사전인식에 필요한 S/W가 모두 포함된 기술임.

 
1. 원격센서와 접촉센서에서 수집된 신호를 통합 분석하여 정확도가 높고 오탐율이 낮은 생체신호 검출 가능함.
2. 실시간 신호수집과 분석을 통해, 운전자 위급 상황과 졸음 상태를 사전에 인식하여 대처가 가능함. 
3. 근거리 레이더센서 기술을 응용한 H/W 구성으로 낮은 전력소모를 갖는 시스템 구현이 가능하고, 초소형 모듈 개발과 생체신호 검출에 최적화된 센서배치로 사용자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실시간 생체신호 수집 가능함.
4. 기존 기술이 고사양 센서와 고가 시스템 구성을 요구하는 반면, 본 기술은 상용화에 용이한 부품으로 구성하여 저가 시스템 개발을 가능하게 함.
 
- 운전자 심정지 등 갑작스러운 위급상황 발생이나 운전 중 졸음으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관심 증가로, 전 세계적으로 차량 내 운전자 상태 모니터링 시장은 급증 추세임 (세계시장 2015년 2,013억원 → 2025년 1조 4,347억원 규모로 연 21.7% 성장 전망, 출처: 일본 야노 경제 연구소 시장전망 보고서, 2016.01.18.)
- 운전자 상태 모니터링 기술은 자율주행 레벨 2에서 3으로 진입하기 위한 필수 요소기술로, 2020년까지 모든 자율주행 차량에 탑재될 것으로 전망함 (NEW ATLAS, 2017.06.07.).
- 기존 기술이 실시간 혹은 준실시간으로 운전자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에 비해 본 기술은 생체신호로부터 사전에 운전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으므로, 기존 기술에서 불가능했던 갑작스러운 운전자 상태 변화에 능동적인 대처가 가능하며 자율주행 전환 및 운행정지, 위급상황 전달과 같은 실질적인 교통안전확보가 가능한 기술임.

 
- 공동연구(Joint R&D)
 
-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차재은 계장 (053-810-1428 / cceme@y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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